DR MAMMO
Senographe Pristina - GE사의 3D 디지털 유방촬영 장비로 CT 검사에 사용하는 반복 재구성 영상구현 기법을 통해 유방조직의 입체적 구현이 가능하고 실제와 가장 유사한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방암 혹이나 멍울 치밀유방 유방석회화 유방결절
*위 장비 사진은 병원에서 실제 사용중인 장비입니다.
유방촬영술이란?
유방촬영술은 유방의 연부조직 영상을 보여주는 검사로 비교적 간단하게 시행할 수 있으며 유방암 진단에 가장 기본적인 감사 방법입니다. 촬영 시 많이 눌러서 유방이 납작해질수록 방사선 노출이 적고 유방의 연부조직을 영상으로 잘 보여주기 때문에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첫번째 검사법으로 유방촬영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준비사항
금식 등의 특별한 준비사항은 없습니다.
검사 부위에 금속물질이 있는 경우 시야를 가릴 수 있으므로 악세서리, 속옷 등은 탈의하고 검사용 가운을 착용합니다.
+검사시기
35세이상: 2년 간격으로 의사에 의한 임상검진
40세이상:1~2년 간격의 임상검진과 유방촬영술
고위험군:유방 전문의와 상담
*유방의 통증이나 종양을 의심할 만한 몽우리가 만져지는 경우, 유방의 모양과 대칭성이 변한 경우와 같이 유방의 이상소견이 있는 경우는 나이, 횟수에 관계없이 즉시 시행합니다. 자가검진상 의구심이 들면 꼭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정상 유방촬영 영상 석회화 결절
+검사 소요시간 예상 소요 시간은 20분 정도입니다.
+주의사항 임신부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의료진에게 미리 알려주어야 하며 검사가 필요할 때 납치마, 납가운으로 태아에게 노출되는 X-선을 최소화하고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유방촬영술은 너무 아파요. 초음파 검사만 하면 안되나요?(대한유방검진의학회)
유방촬영술 시 많이 눌러서 유방이 납작해질수록 방사선 노출이 적고 유방의 연부조직을 영상으로 잘 보여주기 때문에 유방을 압박하는 과정에서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방촬영술은 숲을 보는 것이고 유방초음파 검사는 나무를 보는 검사입니다. 유방초음파 검사만으로는 조기유방암이 발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없는 여성에서 유방암의 발견에 가장 예민한 검사법은 유방촬영술입니다. 그러므로 특별한 예외상황이 아니라면, 유방촬영술이 가장 기본적인 암 검진법이며 필요한 경우 초음파 검사를 추가하게 됩니다.
유방촬영술은 몸에 해롭지 않나요?(대한유방검진의학회)
유방촬영술은 방사선을 이용한 검사로 최근의 유방촬영술 기기는 방사선 조사량이 적어 방사선으로 인한 피해는 무시할 정도입니다.
유방 정기검진을 하려고 하는데 모든 유방촬영기의 성능은 같은 건가요?
유방암 검진은 증상이 없는 일반영성을 대상으로 유방암을 초기에 발견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따라서 작은 암을 발견하려면 영상의 화질이 정확하고 우수한 기계가 필요합니다. 저희 병원에 도입된 장비는 ge사의 3D디지털 유방촬영 장비로 유방조직 내의 작은 석회화 병변까지 발견하는 고해상도 이미지를 제공하며 기존의 2D 유방촬영 장비에 비해 더욱 정교한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