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의 전파와 감염은 어떻게 이루어 질까요?

2016.01.21
서북병원
전화
02-3056-3151

결핵의 전파와 감염

호흡기를 통해 감염

결핵의 원인이 되는 결핵균은 호흡기를 통해 감염됩니다. 전염성 있는 폐결핵환자가 말을 하거나 기침, 재채기를 할 때, 결핵균이 포함된 미세한 침방울이 배출되는데, 수분은 곧 증발하고 결핵균만 공중에 남아 있다가 주변사람이 숨을 쉴 때 함께 폐 속으로 들어가면서 감염됩니다.

※ 결핵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이라는 세균에 의해 감염되는 질환입니다.

※ 활동성 결핵환자의 기침을 통해 공기 중으로 배출된 결핵균이 제3자의 호흡을 통해 체내로 들어가면서 감염됩니다.

※ 체내에 들어온 결핵균이 증식하며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결핵입니다.

결핵사진 1

 

 

결핵에 대한 흔한 오해

결핵환자와 밥을 같이 먹거나 하는 등의 행위를 꺼리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결핵은 결핵환자가 사용하는 수건, 식기류 등 생필품이나 음식 등을 통해서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결핵환자와 함께 음식을 먹거나 악수를 하는 것 자체는 문제되지 않습니다. 또한 결핵환자가 사용한 물건을 따로 소독할 필요는 없으며 결핵환자의 물건을 함께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일반적인 전염병과 달리 개인의 위생 상태와는 상관없습니다.

 

※ 결핵은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므로 함께 식사를 하거나 물건을 공유하는 등의 행동은 결핵 전염과 무관합니다.

결핵환자 조기발견의 중요성

결핵은 흔히 기침과 객담 등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동반하기 때문에 감기로 오인되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다가 증상이 심각해지면 그때서야 검사를 통해 결핵환자로 판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결핵환자 확진을 받기 전까지 주변사람들에게 결핵을 전염시킬 가능성이 크며, 이를 막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전염성 있는 결핵환자의 조기 발견 및 치료뿐 입니다.

전염성 있는 폐결핵환자와 접촉한 모든 사람이 결핵에 감염되는 것은 아닙니다. 전염성 있는 폐결핵환자와 가까이 접촉한 사람들의 25~30% 가량만이 감염되며, 보통의 경우 감염되더라도 면역기전에 의해 발병하지 않고 건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출처:대한결핵협회(http://www.knta.or.kr)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