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건강정보  >  건강정보  >  내과

아토피 피부염

2023.03.08
진료부
전화
3156-3242

아토피피부염이란 무엇인가요?

아토피피부염은 주로 유,소아기에 나타나는 만성 재발성 피부염으로 원인과 병이 생기는 기전은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입니다. 최근 사회가 도시화, 산업화되면서 유병률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아토피피부염의 발생에는 유전적인 소인과 환경적인 소인이 복합적으로 관여를 합니다. 아토피피부염 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가려움증이 쉽게 생기며, 사소한 자극에도 민감한 반을을 나타내게 됩니다. 아토피피부염은 어떤 유발인자 - 예를 들면 건조한 피부, 자극적 물질,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 감정적 스트레스, 열, 땀이나 감염 - 에 노출이 되면 급격하게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의 증상은 어떤가요?

나이에 따라 다른 형태를 나타내며, 한 사람에서 병이 진행되면서 순차적으로 증상이 바뀌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 유아기 : 2세 이전에 나타나는 형태로 양 볼에 홍반의 형태로 나타나고, 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차적으로 세균의 감염이 일어나는 경우도 흔합니다.
  • 소아기 : 진물이 나오는 경향은 줄어들고, 건조한 형태의 피부염이 팔다리의 접히는 부위에 나타납니다.
  • 사춘기 및 성인기 : 피부 일부에 국한되고, 피부주름이 깊어진 피부염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증상은 약화되지만, 전신적으로 광범위하게 피부염이 나타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나이에 따라 다른 형태의 피부염을 보이기 때문에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과 육안으로 관찰한 피부병소의 특징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보조적으로 혈액검사나 알레르기검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은 치료가 되나요?

아토피피부염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우선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들을 찾아서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가려움증의 감소를 위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합니다. 아토피피부염의 관리를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피부관리입니다. 건조함은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고, 긁는 것은 증상을 악화시키고 감염의 기회를 높일 수 있으므로, 피부를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피부상태에 따라 적절한 국소용 제제를 사용합니다.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은 자신들의 삶에 대해 제약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예방, 약물치료, 의사의 지시에 주의 깊게 따르는 것으로 조절될 수 있습니다.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