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식도역류

2023.03.08
서북병원 진료부
전화
02-3156-3083

위식도 역류는 하부 식도 괄약근의 이완에 의해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으로 영아에서는 생리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위식도 역류 질환은 위식도 역류로 인한 직접적인 심한 증상과 합병증이 동반된 병적인 상태이다. 하부 식도 괄약근의 일시적인 이완이 역류를 일으키는 주된 원인으로, 활동량이 많거나 배에 힘을 주거나, 비만, 과식, 삼투압이 높은 식사, 기침 등도 유발 요인이 된다.
위식도 역류는 첫 3개월에는 50%의 영아에서 이후 생후 4개월에 67%의 영아에서 나타나 가장 높고 이후에 차차 줄어들어 10-12개월에 5%의 영아에서 반복적인 구토 증상으로 나타나나 대부분 자연적으로 호전되어 12-18개월까지는 증상이 없어지게 된다. 1-5%에서 병적인 역류에 의한 합병증으로 진단을 위한 검사와 치료를 받게 된다.
영아에서는 식욕 부진, 연하 곤란, 연하통, 수유 시 등 젖히기, 보챔, 토혈, 빈혈이나 체중 증가가 불량한 증상과 무호흡, 천명, 만성 기침, 반복성 폐렴 등 다양한 호흡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하동 전기에는 간헐적인 구토 증상이 나타나며 그 후에는 어른과 같이 만성적인 가슴 쓰림, 위 내용물이 인두로 역류하는 증상을 보인다.
영아의 위식도 역류는 체중이 늘면서 토하는 것 이외에 다른 증상이 없으면 약물치료를 하지 않고 관찰해도 된다.
위식도 역류 질환의 치료 목표는 역류를 최소화하고 역류를 중화시켜 식도 점막을 보호하여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다. 우유 알레르기가 의심되는 분유수유를 하는 영아에서는 1-2주간 저 알레르기 분유를 먹여보아 증상의 경과를 관찰할 수 있고, 분유에 미음을 타서 점성을 증가시켜 시도해 볼 수 있으며 실제 점성이 증가된 시판 분유를 이용할 수도 있다.
약물 치료는 히스타민 H2 수용체 길항제 또는 프로톤 펌프 억제제로 위산 분비를 감소시키거나 제산제로 위산을 중화시키는 것이다. 카페인, 초코렛, 신맛나는 음식, 청량음료, 토마토, 기름진 음식 등은 역류를 증가시키며, 비만, 흡연, 음주 등도 역류를 증가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HTML